국토부 미래형 환승센터 시범사업에 '강릉역' 선정

강릉운영자 0 26 2023.03.29 10:07
시, 관광형 복합환승센터 모델 제시…역 중심 도심 활성화

(강릉=연합뉴스) 유형재 기자 = 강원 강릉시는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의 미래형 환승센터(MaaS Station) 시범사업 공모에 '강릉역 시범사업'이 최종 선정됐다고 28일 밝혔다.

미래형 환승센터는 철도·버스·택시 등을 연계한 기존 환승센터에서 나아가 자율주행차, 수요응답형 교통수단(DRT), 개인형 이동수단(PM), 도심항공교통(UAM) 등 미래 모빌리티까지 연계한 환승센터를 말한다.

이번 공모사업은 미래 모빌리티의 상용화 시기에 앞서 미래형 환승센터의 청사진을 마련하기 위한 최초의 시도라는데 의의가 있다고 강릉시는 평가했다.

시는 이번 공모사업 선정으로 국비 2억5천만원을 지원받아 지방비를 더해 '강릉역 미래형 환승센터'에 대한 구체적인 기본계획을 수립할 수 있게 됐다.

이번 시범사업 대상지인 강릉역은 22곳의 관광지를 연계하는 관광형 자율주행차가 지난 1월 운영을 시작했고, 마스(MaaS) 플랫폼 기반의 여행자센터, 전기킥보드(PM), 초소형 전기차, DRT 버스를 운영하는 미래형 모빌리티 환승의 중심지다.

또 2018 동계올림픽을 계기로 개통된 KTX 강릉선과 현재 건설 중인 동해북부선, 수서∼광주 복선전철 등 광역교통망이 확충되면 관광객 이동이 폭발적으로 증가해 동해안권 관광 거점으로 그 기능이 확대되는 등 미래형 복합환승센터 수요분석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시는 2026년 지능형교통체계(ITS) 세계총회 개최 이후 시 전역에 운영될 미래형 첨단 모빌리티 중심의 복합환승센터를 건립해 모빌리티 선도도시, 스마트 관광도시로서 국내외 중소도시 관광형 복합환승센터 모델을 제시할 계획이다.

김홍규 강릉시장은 "이용객에게 효율적 환승과 다양한 상업 편의시설을 제공함으로써 복합환승센터 중심의 새로운 도심 경제권이 형성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yoo21@yna.co.kr

출처 : 연합뉴스
강릉운영자 0 26 2023.03.29 10:07

Comments

강릉뉴스 목록

강릉시의회, 신년 참배로 2024년 의정활동 시작
강릉시, 희망찬 제일강릉시대 위해 2024년 시무식 개최
강릉시립미술관, 기획전시 소장품전 ‘컬렉션23’ 재개최
강릉 바다 때린 쓰나미…日 지진 발생 2시간만에 높이 85cm로 왔다
[오늘의 날씨] 한글날 '흐림'…오후부터 전국 곳곳 비 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