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이 부족하면 동족도 잡아먹는 ‘섬모충’, 강릉 남대천서 발견

강릉운영자 0 52 2023.06.23 10:25
먹이 부족할 때 몸과 입 커져
국가생물종목록에 등재 예정

먹이가 부족해지면 동족도 잡아먹는 섬모충이 강원 강릉 남대천에서 발견됐다.

환경부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은 지난해 4월 강원 강릉시 남대천에서 채집한 신종 섬모충에 ‘텟메메나 폴리모르파(Tetmemena polymorpha)’라는 이름을 붙였다고 21일 밝혔다. ‘폴리(poly)’는 여러 가지라는 뜻이고, ‘모르파(morpha)’는 모양이 변한다는 의미다. 섬모충은 전신에 섬모라 불리는 짧은 털을 지닌 단세포 생물로 짚신벌레나 종벌레 등이 대표적이다.

낙동강생물자원관은 이 신종 섬모충이 먹이가 부족한 경우 몸과 입이 큰 거대형 세포로 변해 동족의 소형 세포를 잡아먹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동족 포식은 신종이 속한 하모충아강에서는 확인된 바 없고 독포아강의 다른 섬모충류에서만 확인됐다.

이 같은 특성을 연구진은 수렴진화의 결과로 해석하고 있다. 수렴진화는 서로 다른 종이 같은 환경에 적응하면서 외형이나 습성이 비슷해지는 현상이다. 예컨대 포유류인 고래와 어류인 물고기, 포유류인 박쥐와 조류인 새는 전혀 다른 생물이지만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비슷한 모습으로 진화한 것으로 추정된다.

연구진은 강릉원주대 연구진과 함께 국가생물종목록에 텟메메나 폴리모르파를 등재할 예정이다.

출처 : 경향신문
강릉운영자 0 52 2023.06.23 10:25

Comments

강릉뉴스 목록

강릉시의회, 신년 참배로 2024년 의정활동 시작
강릉시, 희망찬 제일강릉시대 위해 2024년 시무식 개최
강릉시립미술관, 기획전시 소장품전 ‘컬렉션23’ 재개최
강릉 바다 때린 쓰나미…日 지진 발생 2시간만에 높이 85cm로 왔다
[오늘의 날씨] 한글날 '흐림'…오후부터 전국 곳곳 비 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