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산사지승탑

강릉플랫 0 654 2017.09.26 10:29
강원도 강릉시 구정면 학산리

이 부도(浮屠 - 스님의 사리나 유골을 넣어 놓는 탑)는 굴산사의 창건주인 범일국사(梵日國師)의 사리탑(舍利塔)이라고 전해지고 있으며, 팔각원당형의 기본양식을 갖춘, 신라말 고려초기의 탑으로 추정되고 있다.

사리를 모시는 몸돌을 중심으로 아래로는 받침부분이 놓이고, 위로는 지붕돌과 꼭대기장식이 놓였다. 꼭대기장식으로는 상륜받침과 보개(寶蓋 - 탑상륜의 보륜과 수연사이의 지붕모양의 장식), 연꽃무늬를 돌린 보주(寶珠 - 탑의 상륜부에 놓인 둥근모양의 구슬)가 놓여 있다.

한 돌로 된 바닥돌은 팔각의 평면이며, 위에는 접시모양의 받침돌이 있다. 2단으로 된 팔각의 괴임돌이 있는 아래 받침돌은, 평면이 원형이며 구름무늬가 새겨져 있다.

그 위 중간 받침돌에는 8개의 기둥을 세워 모서리를 정하고 각 면에 천상의 사람이 악기를 연주하는 모습을 새기고 있다. 조각되어 있는 상은 8구 모두 서로 다른 악기를 연주하고 있는데, 악기는 장구·훈·동발· 비파·소·생황·공후·적 순으로 묘사되어 있다.

그리고 맨 윗받침돌은 위를 향해 활짝 핀 연꽃모양을 새겼다. 몸체는 팔각의 낮은 몸돌과 지붕의 경사가 급한 지붕돌로 이루어지는데, 지붕돌의 처마끝의 치켜 올림이 없어 밋밋하다.

전체적으로 위축된 느낌을 주는 이 부도는 몸돌이 낮고 작은데 비하여 지붕돌이 다소 커져 균형을 잃은 듯하다.


----------------------------------------------------
■ 지정번호 : 보물 제85호

■ 지정일 : 1963년 1년 21일

■ 시대 : 고려시대

■ 소유자/관리자 : 국유

■ 재료 : 화강암

■ 규모/수량 : 팔각원당형, 총고 : 2.77m
강릉플랫 0 654 2017.09.26 10:29

Comments

관광정보 목록

정동진시간박물관
노추산모정탑길
아라나비 체험
학산서낭당
커피커퍼 커피박물관